• 서브비주얼1
기분좋은 365 클리닉

여드름발생원인

당신의 진짜 아름다움,
기분좋은 365 클리닉이 찾아 드립니다.
Beauty Clinic & Dermatology
실력있는 의료진들이 항상 대기하며 여러분들의 고민을 해결해드립니다.
기존의 시술과 특수클리닉만의 장점만을 갖춘 시술을 이용해 보다 간편하고 효과적인 관리를 해드립니다.
모낭 피지선 단위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다양한 인자가 관여하며 여러 인자의 상호작용으로 발생합니다. 여드름은 사춘기 한때 지나가는 청춘의 심벌로만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여드름은 50대에서도 나타나는 대표적인 염증성 질환입니다. 얼굴에만 생기는 것은 아니며, 가슴과 등 같은 피지선이 발달한 곳이면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 Pimple
지나친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를 촉진" 시킵니다.
피지를 많이 분비하게 하는 또 다른 요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밤을 새우면 얼굴 또는 머리카락에 기름기가 많이 생기고 이로써 얼굴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여성들의 경우 생리 전 배란기에 여드름이 생겼다가 생리가 끝나면 좋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여드름을 '월경 전 여드름' 이라고 하며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여성 황체 호르몬이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는 악화 원인입니다.

잘못된 화장은 모공을 막아버립니다. 모공을 막는 요인 가운데 사춘기 이후의 여성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화장품입니다. 어떤 화장품이든 모공을 막으면 피지가 잘 빠져나가지 못해 모낭 안에 피지가 뭉쳐져서 여드름이 생깁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제나 항결핵제 가운데 INH라는 약물이 있는데, 이것에 의해서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종류별 원인
사춘기
사춘기가 되면 안드로겐이라는 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이 피지선을 커지게 하고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여드름이 시작됩니다. 이 호르몬은 20대 중반까지 왕성하다가 그 이후에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성인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 등은 우리 몸의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키며, 이것이 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므로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여성
생리 전에 프로게스테론이라는 성호르몬의 수치가 올라가면서 여드름이 심해집니다.
부위별 여드름
등은 피지 분비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얼굴을 제외하면 몸 전체에서 가장 여드름이 잘 나는 부위입니다. 또 손이 잘 닿지 않아 목욕 중에도 깨끗이 닦지 못하기 때문에 관리가 소홀한 부위이기도 합니다. 수면 중에 땀이 잘 차고 침구와 마찰이 많은 것도 악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가슴
가슴에 여드름이 나는 경우 주의해서 관찰해 보면 목걸이 등 지속적으로 자극을 주어 증상이 악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땀이 많이 차는 경우나 몸에 꽉 끼이는 옷 등도 여드름을 악화시킵니다. 가슴은 흉이 보기 싫게 잘 남는 부위이며 색소 침착도 잘 남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목에 나는 여드름은 딱딱하게 자리를 잡아버리는 비후성 반흔으로 발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분이 많은 샴푸나 린스 사용, 목걸이, 머플러나 스카프, 목이 올라오는 티셔츠의 착용 등으로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비후성 반흔의 경우는 약물을 병변에 직접 주사하여 크기를 감소시킵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TIP 주의사항
속옷은 면제품으로 입고 항상 청결히 합니다.
브래지어는 가능하면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드름이 난 부위는 딥클렌징을 일주일에 1~2회 정도 시행합니다.
목욕 후 바디오일, 로션이나 샤워코롱의 사용은 피하도록 합니다.
몸에 꽉 끼는 옷은 좋지 않습니다.
집에서 절대로 여드름에 손대거나 짜지 않습니다.
화농된 상태에서 사우나는 좋지 않습니다.
목이나 가슴에 여드름이 있을 때 목걸이를 착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