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축소술
최근에는 수술 뒤의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여러 가지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피부 절개 후 상처가 남는 방법에 따라 역 T자형 절개, 유륜 주위 절개, 수직 절개법(I자 형) 등이 있고, 유방 조직을 덜어내는 방법에 따라 또 몇 가지로 나뉩니다.
유방의 처진 정도나 유방 조직의 양, 피부의 탄력성, 연령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계획을 잘못 세워 부적절한 방법으로 하다가는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륜 주위 유방축소술
유륜 주위의 절개를 이용하여, 전체 유방 조직을 박리한 다음 과도한 양의 유방 조직을 제거하고, 다시 봉합해 주는 수술입니다. 양측의 제거한 유방 조직을 저울로 재면서 수술하므로 비대칭의 가능성은 적기는 하나 간혹 발생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함몰이 된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향후 2개월이 지나서 지방흡입술을 이용하여 간단히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일자형 유방축소술
일자형 유방축소 수술은 흉터가 유두에서 밑 주름까지 숫자 "1"자 모양의 반흔이 남으며 어떤 크기의 유방에도 적용이 가능하고 흉터는 기존의 방법에 비해 아주 작게 남는 수술법입니다. 또한 수술 결과를 예측하기 쉽고 큰 유방을 가진 경우에도 결과가 좋아 환자의 만족도 역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처진 정도가 극심한 경우의 환자에게는 시술하기가 어렵습니다.
오자형 유방축소술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유방 축소술은 유두에서 유방 밑 주름까지 역 T자형으로 절개한 후 유방조직을 제거하고 유두를 위쪽으로 옮겨서 양쪽 피부를 당겨 새로운 모양의 작고 아름다운 유방을 만드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는데, 특히 많은 양의 유방조직을 제거해야 될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유두에서 유방 밑 주름까지 역 T자형으로 큰 흉터가 남는다는 점입니다.
수술 후
수술 후 통증은 빨리 사라지게 되어 하루 정도만 지나가면 먹는 진통제로도 진정될 정도입니다. 유방 축소술의 회복 속도는 생각보다 빨라서 빠르면 3~4 일 후에는 앉아서 하는 직장 일도 가능합니다. 대개는 일주일 정도 시간을 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수술 당일은 일어나면서 어지러울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하며, 아무도 없을 때 일어나다가 현기증을 느끼면 바로 그 자리에 누워서 머리 쪽으로 혈액이 잘 가도록 해주면 곧 회복됩니다.
유륜의 색깔은 수술 전보다 다소 진해지며 서서히 감소합니다. 유륜의 감각 변화는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복귀됩니다. 수술 상처는 처음에는 붉은 색을 띠다가 옅어지지만 아무래도 유방의 무게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처음보다는 다소 벌어진 상처가 남게 됩니다.
젖꼭지의 감각은 수술 전에 비해 다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큰 가슴일수록 수술 후 오히려 젖꼭지 감각이 예민해지기도 하며, 대개는 감각의 차이가 없던가 다소 무디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원래 유방 전체의 감각 중 젖꼭지의 감각이 둔하다는 사실을 수술 전에는 잘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회복기 2달 중에는 가끔 따끔거리는 증상이 있지만 이상이 있는 병적인 증상은 아니고 저절로 사라집니다. 축소 수술을 받은 유방은 다소 단단하지만, 마사지를 받지 않아도 2달에 걸쳐 저절로 풀리기 때문에 구태여 마사지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담배는 수술 후 금연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상처가 잘 아물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므로 적어도 10일에서 2주 정도 삼가 해야 합니다. 팔을 사용하는 운동이나 조깅은 2달 정도 지나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