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히 세안합니다.
여드름 대책에서는 모공에 피지를 갇히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따라서 세안으로 피지를 제거하는 일이 중요한 예방법이며 치료법입니다. 세안을 할 때는 가능하다면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며 비누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제품이 좋고 여드름 전용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다만, 여드름이 생겼을 때는 클렌징제와 스크럽이 포함된 세안제는 피하고 여드름 전용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여드름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허릿살 같은 피하 지방층에 기름이 축적되어 살이 찌는 것이지 얼굴에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가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 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의 섭취는 여드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살이 쪄서 생기는 기름은 완전히 다릅니다.
화장품 선택은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유성 화장품은 모공을 막으므로 이미 여드름이 난 사람과 생기기 쉬운 사람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여드름을 감추려고 두꺼운 화장을 하는 것은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알코올이 함유된 토너를 사용하면 피지를 조절할 수 있고, 기초와 메이크업 제품 모두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오일-프리 또는 비면포생성 표기가 되어 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여드름 전용 제품이 많이 나와 있으므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균형 있는 식사와 충분한 수면은 여드름 악화를 막습니다.
스트레스나 과로를 되도록 피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비타민B2와 B6가 많이 함유된 우유, 치즈, 소맥 등의 음식물,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신선한 야채,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여드름 예방에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